// siren song  

 

 

sound installation                                                                                              English

concept

어느날 문득 버스를 타고 지나가다가 길거리의 나무들을 보았다.

끊임없이 흔들리지만 그 자리를 이탈할 수 없는 나뭇가지들....

견고한 나뭇가지의 중심에서 매달려 있는 신을 본다. 중심에 묶인 신과 자신을 유지하려는 맹목적인 결의를 가진 소시민들...

아도르노가 계몽의 변증법에서 언급했던 오디세우스의 신화가 떠오른다. 사이렌의 유혹에 저항하는 오디세우스와 선원들, 사이렌의 유혹은 저항하기에는 너무나 강력한 힘이다. 사이렌의 노래를 들은 자는 누구도 그로부터 빠져나갈 수 없다. 자신을 유지하려는 노력은 자아의 모든 단계에 달라붙어 있으며, 또한 자아 상실의 유혹은 그 유지를 위한 맹목적 결의와 짝을 이룬다. 자아를 상실할 것 같은 불안, 자아를 잃어버림으로써 자신과 다른 삶과의 경계가 지워져 버릴것 같은 불안, 그리고 죽음과 파괴에 대해 느끼는 두려움은 매 순간 문명을 위협하고 있는 행복의 약속과 짝을 이룬다.

오디세우스는 이 상황을 빠져나가기 위해서는 두개의 가능성만이 있음을 안다. 그 중 하나의 가능성을 그는 선원들에게 지시한다. 그는 그들의 귀를 밀랍으로 봉하고는 온 힘을 다해 노를 저어갈 것을 명령한다. 살아남고 싶은 자는 되돌릴수 없는 유혹을 들어서는 안된다.

그들은 들을 수 없을 때만 살아남을 수 있는것이다. 또 다른 가능성은 그는 사이렌의 소리를 듣는다. 그렇지만 그는 마스트에 묶인 무력한 상태에서만 들을 수 있다. 유혹이 클수록 그는 더욱더 자신을 강하게 묶도록 만든다. 그들은 하나로 묶여진 억압자의 삶과 자신들의 삶을 재생산한다. 그러므로 그도 자신의 사회적 역할로부터 빠져나올 수 없다. 신화이래로 순종적 시민들이 지닌 듣지 못하는 귀는 지배자의 비활동성보다 나을것이 없다. 사회의 과도한 성숙은 피지배 계급의 미성숙을 먹고 산다.

듣지 못한 귀를 가진 자들은 여전히 듣지못하며 강제적으로 유도된 집합성 속에서의 고립으로 인해 하나같이 비슷한 존재, 즉 단순한 유적존재가 된다.

결국 중심에 묶인 빛은 이러한 많은 메타포를 암시한다. 통제와 억합, 선의와 자비,구원...

 

 


 

   

technical skill

 

 

 

 

 

 

installation

scene

Installation

tree covered with wax, neon, sound (max-msp,protool)

'

 

 

 

     

 

 

 

 

 

 

 

 

image

 

 

 

 

 

 

 

 

 

 

 

 

 

 

 

 

tree covered with wax, neon, sound (max-msp,protool)

 

 

 

 

 

 

 

sound file